SEO를 위한 최적의 Description 태그 설정 방법 5가지

November 11, 2024

seo 디스크립션

Description 태그 설정 방법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메타 웹사이트의 유입량과 사용자 클릭률을 높이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는 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해 주는 짧은 설명문으로,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 제목 아래에 나타나게 되죠. 이 태그는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크롤링할 때 큰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간단한 몇자로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고 페이지의 전환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 디스크립션에 대한 중요성과 효과적으로 설정하는 방법과 최신 SEO 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의 중요성

메타 디스크립션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페이지의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은 페이지의 제목 태그 아래에 메타 디스크립션을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해 보여주게됩니다. 이렇게 디스크립션은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게 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이 잘 작성되면 페이지의 클릭률(CTR)이 증가하고, CTR이 높아지면 SEO에 간접적인 긍정 효과를 줍니다.

잘 작성된 메타 디스크립션은 페이지의 유입량을 늘리고,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주며, 페이지가 무엇을 제공하는지 명확히 나타내면서 사용자에게 관심을 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디스크립션 작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시 고려해야 할 요소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최대한 짧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하며, 페이지의 내용을 반영해야 하는게 좋습니다.

구글에”2024 네이버 SEO”를 구글에 치면 저희 웹사이트 글이 2번째로 나오는데요, 저희 사이트에 나오는 디스크립션을 통해
아래 아래 디스크립션 작성 시 고려해야 할 주요 포인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레인 마케팅

1)간결성과 명확성 유지

저희 사이트를 보시면 메타 디스크립션의 경우 “네이버,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각 사이트 검색 엔진에서 웹페이지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전략입니다.”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약 70자 정도가 가장 적합합니다.너무 길면 검색 결과에서 일부만 나오기 때문에 핵심 내용을 짧고 간결하게 요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site:https://www.rainmarketing.co.kr/”라고 검색할 경우, 저희 레인마케팅에 관련된 웹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유튜브 부터 Blog, 네이버, 브랜딩 등 카테고리에 맞는 웹페이지와 해당 디스크립션들이 나타나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 부분과 같이 보면서 추가적인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레인마케팅

2)웹사이트 고유한 내용 작성

해당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해야 합니다. 동일한 디스크립션을 여러 페이지에 적용하면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차이점을 인식하기 어려워 하기 때문입니다.

3)관련 키워드 포함하기

페이지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마케팅 광고서비스’, ‘유튜브’의 경우 ‘유튜브 마케팅 광고서비스’와 같이 키워드는 페이지와의 관련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검색할 때 메타 디스크립션이 표시되도록 해줍니다.

4)행동 유도 문구 사용(CTA)

저희 레인마케팅의 경우 “각 분야 별 맞춤형 마케팅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하여 최적의 효과 전달을 약속드립니다.” 라는 CTA를 디스크립션에 넣어 마케팅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빠르게 존재를 전달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사용자에게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더 알아보세요”, “지금 확인하세요”와 같은 문구가 사용자에게 관심을 끌도록 합니다.

레인마케팅

5)특정 정보 제공

메타 디스크립션은 페이지의 주요 내용을 짧지만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사용자에게 페이지의 실제 내용을 이해시키고, 클릭 후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실전 팁

최근에는 특수문자나 이모지를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트렌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모지나 특수문자 사용이 모든 사이트에 어울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에 맞춰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메타 디스크립션은 매력적이고 사용자에게 클릭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꼭 마치 웹사이트의 광고 문구와 같은 역할을 하므로, SEO를 위해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아래는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를 효과적으로 설정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SEO 검색의도 최적화와 사용자 클릭률을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키워드 연구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기 전에 페이지와 관련된 키워드를 확인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페이지의 주제를 반영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페이지와 디스크립션이 서로 다른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SEO 최적화가 되지 않게 되므로 노출에 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

2)명확한 정보 제공

메타 디스크립션에는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요점을 명확히 전달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 드렸듯, “각 분야 별 맞춤형 마케팅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하여 최적의 효과 전달을 약속드립니다.” 와 같이 마케팅 관련 페이지라면 상품의 주요 특징과 혜택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3)사용자 질문에 대한 답변 제공

사용자들이 페이지에서 무엇을 찾으려는지 미리 파악하고, 그 답변을 어느정도 메타 디스크립션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그럼 사용자들이 궁금한 내용이 페이지에 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SEO 최적화를 위한 메타 디스크립션 예시

아래는 메타 description을 어떻게 작성하면 좋은지에 대한 예시를 적어보았습니다. 이 예시를 통해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할 때 어떤 방식이 효과적인지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브랜딩

<meta name=”description” content=”광고, 콘텐츠, 브랜딩 네이버 브랜드 강화를 위한 완벽한 솔루션 · 검색 상단 노출 및 전환 최적화 · 신뢰 구축 및 트래픽 유도 · 브랜드 스토리 전달.”

이 예시는 네이버와 관련된 키워드를 사용하여 마케팅을 강조하고, 브랜드강화로 네이버 사이트에서 마케팅이 필요한 사용자 클릭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 관련 블로그 포스트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더 건강하게 사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고 몸과 마음을 관리하는 최고의 건강 팁을 확인하세요. 지금 건강 비법을 알아보세요!”>

건강에 관심 있는 사용자를 타깃으로 하며, 면역력과 건강 관리라는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합니다.

온라인 요리 레시피

<meta name=”description” content=”간단하고 맛있는 요리 레시피를 찾고 계세요? 지금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건강한 식단 레시피를 확인해보세요!”>

요리와 레시피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며, ‘간단하고 맛있는’이라는 표현으로 사용자의 흥미를 끌고 있습니다.

여행 가이드 블로그 포스트

<meta name=”description” content=”국내외 인기 여행지와 숨겨진 명소를 소개합니다. 여행 준비부터 맛집, 액티비티 추천까지! 지금 여행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여행과 관련된 키워드를 포함하며,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여행지, 맛집, 액티비티)를 명확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IT 기술 뉴스 페이지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최신 IT 기술과 혁신 뉴스를 한눈에 확인하세요. AI,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의 최신 동향을 빠르게 알아보세요!”>
IT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AI, 블록체인, 빅데이터)를 포함하여 최신 정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메타 디스크립션은 검색결과에서 페이지가 제공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면서도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 예시마다 타깃 키워드와 관련성을 고려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시 피해야 할 실수

1)너무 짧거나 너무 길게 작성하기

메타 description이 지나치게 짧으면 정보를 충분히 전달할 수 없고, 너무 길면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아 가독성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ppearance/snippet?hl=ko

2)중복된 내용 사용

동일한 메타 디스크립션을 여러 페이지에 사용하는 것은 SEO에 좋지 않기 때문에 각 페이지의 고유한 내용을 반영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출처: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ppearance/snippet?hl=ko

3)과도한 키워드 반복

키워드를 무리하게 반복하면 오히려 사용자에게 가독성을 떨어드릴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모호한 표현 사용

메타 디스크립션에 모호하거나 불분명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확실성을 주지 못합니다. 페이지가 무엇을 제공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메타 디스크립션 관리와 유지보수의 중요성

메타 description은 한 번 작성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SEO와 트렌드는 계속 변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죠. 특히, 페이지의 주요 콘텐츠가 변경되거나 새로운 키워드가 떠오르면 메타 디스크립션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각 포털사이트마다 디스크립션이나 사이트의 내용일부를 수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신중히 생각하시고 진행하셔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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